서브배경이미지

건강칼럼

H > 건강정보 > 건강칼럼

제목

AI 조류독감 인체감염 위험성, 독감 예방접종으로?

질병관리본부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전북 고창군 가금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여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함에 따라, ai 인체감염 예방 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ai와 관련된 궁금증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통해 알아보자.

이불을 뒤집어 쓴 여성

우리나라에서 ai 인체감염 사례가 발생한 적이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닭, 오리 등 가금류에서 h5n1형, h5n6형, h5n8형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지만, 현재까지 인체감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ai란 무엇인가요?

ai는 닭, 오리, 칠면조, 철새 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과 저병원성으로 구분됩니다. ai 인체감염증은 조류에서 발생한 ai가 사람에게 전염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ai는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사람에게 전파되나요?

ai는 주로 감염된 조류의 분변, 분변에 오염된 물건을 손으로 접촉한 후에 눈, 코, 입 등을 만졌을 때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오염된 먼지의 흡입을 통한 감염도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h5n6형 ai는 사람에게 위험한가요?

일반 국민들은 야생조류, ai 발생농가와의 접촉 가능성이 낮아 인체감염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ai에 감염된 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ai 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있어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여 및 개인보호구를 철저히 착용하여 인체감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h5n6 ai는 현재까지 사람 간 전파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ai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 오리고기를 먹어도 이상은 없나요?

ai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75℃ 이상에서 5분 만에 사멸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경우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요?

매년 접종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다만, ai 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ai 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에 대해서는 계절인플루엔자 발병을 예방하여 계절인플루엔자와 ai 인체감염 간 감별진단을 용이하게 하며, ai바이러스와 사람바이러스가 중복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절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ai 인체감염 치료제가 있나요?

ai 인체감염 시에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예방 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30%를 치료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하고 있습니다.

ai 인체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축산 농가 및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발생지역 방문 시 소독조치 등에 적극 협조해 주십시오.

2. 야생조류의 사체는 접촉하지 마십시오.

3. 손을 자주, 30초 이상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4.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5. ai 발생농가에 방문하여 가금류와 접촉하거나 야생 조류 사체를 접촉 한 후 10일 이내 발열을 동반한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관할지역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6. ai 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 반입을 삼가하십시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