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맛있는 감귤 고르는 법과 껍질 재활용법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감귤은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알칼리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감기 예방 효과가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미용과 피로해소에 좋으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줄 뿐 아니라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귤을 너무 많이 먹으면 황달처럼 손과 발이 노랗게 변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감귤의 종류와 고르는 법

귤

‘조생, 노지, 하우스’ 생과

- 껍질이 광택이 나고 흠집이 없으며 색깔이 고른 것이 좋다.
- 탄력이 있고 쪽수가 적은 것이 좋다.
- 착색이 양호하며 담홍색을 띄고 청기가 없는 것이 좋다.
- 과피는 얇고, 쪽 짜임새가 단단하며, 신맛은 적고 단맛이 좋은 것이 좋다.
- 꼭지가 붙어 있어 신선하고 좌우로 둥글 넓적한 것이 좋다.
- 크기는 중간 정도로서 모양이 고른 것이 좋다.
- 껍질과 과육이 밀착되어 있으면서도 분리가 잘 되는 것이 좋다.

‘금귤’ 생과

- 크기가 일정하고 알이 굵으며 무르지 않은 것이 좋다.
- 껍질이 얇고 매끄러우며 윤기가 흐르고 탱탱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꼭지가 단단하게 붙어있어 신선하고 씨가 적고 쓴맛이 적은 것이 좋다.
- 색깔은 연주황색, 알이 굵고 당도가 높은 것이 좋다.

◆ 감귤 껍질 재활용법

귤

귤껍질은 한의학에서 기침, 진해, 거담 등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도 사용이 된다. 미국화학학회에 따르면 귤껍질 속 리모노이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암세포의 확산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약 3~4배 많이 들어 있으며 카로틴, 레티놀, 비타민 b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1. 귤껍질차 (진피차)

귤껍질차를 만드는 귤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잔류 농약이 걱정된다면 흐르는 물에 귤을 여러 번 씻어준 뒤 식초를 탄 물에 담궈 둔 다음 잘 말려서 끓는 물을 부어 차로 마신다. 귤껍질을 말린 ‘진피’를 목욕물에 담그면 향긋한 입욕제로 이용할 수 있다.

2. 생선 비린내 제거

생선 비린내가 심한 후라이팬이나 냄비에 귤껍질과 물을 적당량 넣고 끓이면 귤 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없애준다.

3. 손에 남은 냄새 제거

생선 손질이나 양파 다듬기, 튀김 요리 후 기름기가 손에 묻은 경우 귤껍질로 손을 문지르면 손에 남게 되는 생선, 양파, 기름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4. 유리컵, 금속 닦기

귤껍질에는 리모넨, 구연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 들은 때를 제거하고 광을 내주면서 냄새까지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귤 껍질을 유리컵이나 유리그릇, 또는 수도꼭지 등의 금속 부분을 귤껍질의 햐얀 쪽을 이용해 닦으면 반짝반짝 윤기가 난다.

5. 낙서 지우기

귤껍질의 노란 쪽을 유성펜의 낙서를 문지르면 낙서가 지워진다. 책상 위에 살짝 묻은 유성펜 자국을 귤껍질을 이용해 지울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